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주식공부

2021년 유망 섹터 (feat. PB팀장)

by #§☆▒※‡@△◎№*&† 2021. 1. 1.
반응형

thumbnail

2021년 유망 섹터 (feat. PB팀장)

유튜브 '김작가 TV'에 신한금융투자 윤석윤 PB팀장님이 나왔네요. 금융업에 오랫동안 몸 담으신 분의 인사이트가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아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수와 저평가 기업

지수는 많이 올랐지만 아직까지 돈도 잘 벌고 자산도 훌륭한 기업들이 저평가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

PER: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 

PBR: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값 1이면 시가총액과 자산이 1:1인건데 0.5 전후인 것들이 수두룩하게 많이 있습니다. 과거 자산주 투자의 성과는 좋지 못했지만 수익이나 자산가치를 놓고 봤을 때는 버블이 아닌 기업과 산업이 많습니다. 따라서 잘 공략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저금리 추세

연준에서 2023년까지 금리를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금융시장과 실물시장을 다르게 봐야합니다. 금융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인 반면 실물시장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해 자영업 및 중소기업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실물시장이 안 좋은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을 용인해주는 이슈들이 좀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 부동산 등 여러가지 자산이 상승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환경입니다.

중앙은행이 자금을 회수한다든지 각 정부들이 재정정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든지 하기 전까지는 증시 상황은 좋게 보고 있습니다.

 

2021년 유망섹터

화학, 건설, 조선, 식음료  

4차 산업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뒤쳐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반면 화학, 건설, 조선, 식음료 등 우리나라가 잘하는 것들이 또 있습니다.

방금 말한 섹터에 있는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본다면 고평가 시세가 올라간 기업 대비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성과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쪽으로 우리나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필두로 해서 벨류 체인이 있어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반도체는 우호적인 환경이라서 내년 상반기까지는 반도체를 봐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 

1. 성공한 무리 속에 있어라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 속에 있어야 합니다. 내가 천재가 되거나 내가 천재를 보는 능력이 있으면 부자가 됩니다.

2. 건강해라 - '지중해 부자' 책 추천

책 '지중해 부자'의 내용입니다. " 부자가 되고 싶어? 그럼 체력부터 길러라" 

투자자들은 정신과 육체 모두 건강해야 합니다.  워런 버핏이 부자가 된 건 나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복리의 마법이죠. 아인슈타인은 말했습니다. " 인간이 만든 것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은 복리다 "

건강하게 오래 투자를 해야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냉철한 판단을 위해 건강은 필수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어? 체력부터 길러라

3. 인간 본성을 거슬러라 

인간은 군중 속에 있어야 편안함을 느낍니다. 롱런하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군중 속에 있는 것을 행복하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군중과는 떨어져 있지만 내가 들어간 곳이 미래 전망이 밝고 들어간 시점이나 가격이 좋다면 거기에 만족하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

훈련을 통해 본성을 역행할 수 있습니다.

4. 운보다는 실력으로 투자 - 마이클 모부신의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책 추천 

내가 기업가치를 분석해야 하고 앞으로 사회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심도 있게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서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5. 본인만의 스트라이크존을 만들어라 

본인이 잘 아는 곳에 투자를 해야 되고 본인이 잘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는 노력으로 가능합니다.

어떤 분야를 매일 관심을 가지고 보다 보면 보이고 느껴지는 게 있습니다. 이런 것들의 범위를 넓혀간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도 넓혀가는 것입니다.

요즘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좋은 영상도 많고요. 어떤 것을 고를지에 대한 능력은 본인의 몫이지만 노력하다 보면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