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배터리 데이에 관한 '슈퍼개미 김정환' 두 번째 강의 내용입니다. 주린이들이 공부를 너무 안 한다고 본인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떠먹여 줄 수 있게 최대한 쉽게 설명했다고 합니다.
내용을 집중해서 보시면 배터리 산업의 큰 틀은 머리에 그려지실 겁니다^^
테슬라는 왜 우리나라 제품을 써야 하나?
테슬라 배터리 수요를 따라갈 수 없는 현재의 양산 시설, 설비 그리고 캐파 증설로 봤을 때 더 많은 우리나라 제품을 써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애널리스트의 시각입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그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V(전기 자동차) 성장률
중국의 성장률이 조금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유럽은 친환경자동차 비중을 늘리라고 글로벌 자동차 업체한테 주문을 했기 때문에 계속 성장 중입니다. 그 조건을 맞추기 위해 우리나라 업체도 대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테슬라 코발트 프리선언
코발트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업체들을 눌러보려는 걸로 보입니다.
테슬라 나노 와이어 기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밀도를 높여 용량을 늘리고 주행거리 넓히겠다는 뜻입니다.
음극재의 현재와 미래
실리콘으로 가느냐 리튬금속으로 가느냐 실리콘을 통해서 그래핀으로 가느냐 아니면 멈추느냐 - 고용량은 되는데 아직도 불안정성이 높아 제대로 기술이 개발 안 되는 상태입니다.
배터리 점유율 변화
우리나라 업체들이 글로벌 전체 시장의 1/3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 거라고 봅니다.
유럽 업체들에 납품되면서 점유율을 크게 높여가는 상황으로 테슬라도 불안할 것이라고 하네요.
국내 배터리 개발 현황
LG화학은 NCMA를 개발 중이며 이것이 양산된다면 4~5년 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비용
투자하는 회사가 과실을 따먹습니다. 삼성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네요. CATL은 갑자기 늘렸지만 아직은 기술이 딸리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내 CAPA 및 제조사별
SK이노베이션이 굉장히 많이 늘렸네요. LG화학과 소송 문제가 있어 지켜봐야 되는데 포션을 많이 차지했습니다.
삼성이 의외로 캐파 증설 못했네요.
국내 배터리사 영업이익률
계속 좋아지는데 앞으로는 더 좋아질 거라고 합니다. 지금은 투자를 많이 해서 감가상각비가 있지만 어떤 수준의 매출액 이상이 되면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봅니다.
양극재 보완 기술
김정환 님은 NCMA에 걸었는데 어떻게 될 진 모르겠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배팅해 보시길 바랍니다.
MCNA 소재업체는 포스코 케미컬과 엘앤에프네요.
차세대 2차 전지
결국 탄소 나노튜브/그래핀이 먹을 거라고 보지만 아직 기술개발이 멀었습니다.
폭발방지가 중요한데 NCMA가 알루미늄 코팅으로 폭발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CATL은 실리콘 전고체 배터리를 말하는데 이게 과연 잘 될까 잘 모르겠습니다. 김정환 님은 당연히 우리나라를 좋아하기에 우리나라 기업이 이길 거라고 본다고 하네요.
전고체
개나 소나 다 하는 전고체, 테슬라 CATL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앞서 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가 이기는 이유
테슬라 전기차 생산량 증가- 자체 생산으로 해결 불가
배터리 자체 생산- 초기 수율 문제 필연적
전기 차 30% 배터리- 국내 기업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국내 배터리 사의 경험- 전략 수립에 중요함
LG화학&삼성 SDI- 테슬라의 니즈에 가장 가까운 기업
CATL 배터리 화재 이슈
결국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들의 테슬라 납품 비중은 커질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독주는 끝났으며 앞으로는 유럽이나 우리나라 현대차가 점유율을 따라잡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기아차와 현대차의 약진을 기대합니다. 현대차는 아직도 저평가되어있습니다. 테슬라를 따라잡으려면 시총이 지금보다 한참 올라야 합니다.
지금까지 배터리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
우리나라 기술력이 굉장히 좋으며 앞으로 글로벌 점유율을 계속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의 미래 환경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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