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주식공부

김종봉 매수 타이밍(feat.돈의 시나리오 )

by #§☆▒※‡@△◎№*&† 2021. 1. 26.
반응형

thumbnail

유튜브 '김 작가 TV'에서 월 1억 버는 전업투자자 김종봉 씨가 출연했습니다. 주식 관련 영상중 가장 유용한 정보라는 평이 많은 ' 월 1억 버는 전업투자자의 주식투자 매수 타이밍'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어렵게만 생각했던 차트매매, 단기매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해 준 영상입니다.

 

지수를 이기는 종목 찾기 

키움 '영웅문' - 돋보기에 상한가를 치면 나오는 목록 중 상한가/하한가 클릭하면 오늘 하루 동안 상한가, 상승, 보합, 하한가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상한가 종목을 볼 때 전체를 다 봐야 함, 거래량은 10만 주 이상, 가격 천 원대 이상, 최소 거래량 100억대 이상 사용자 설정

상한가 종목, 급등 종목은 프로 트레이더의 영역 충분한 공부를 한 뒤에 도전할 것 - 고점에서 물리거나 단기성 테마로 올라간 종목을 살 수도 있기 때문

상승을 누르고 익숙한 기업들부터 봅니다. 상승 목록에 있는 기업들 중 급등하기 전에 지수보다 강했을까? 이것을 검증하는 것이 공부법입니다. 지금 올랐던 종목의 과거 시작점이 지수보다 강했는지 체크!

신세계건설 

신세계건설

12월에 지수는 조정을 받았지만 신세계 건설은 상승 신세계 건설을 사기 전에 다른 건설 업종의 주가도 확인 

주도주일 것 같다가 떨어지는 종목은 왜 그런가?

투자자 핵심적으로 알아야 할 것 - 떨어지는 이유를 분석할 필요는 없다. 떨어지면 손절 끝! 떨어지는 이유를 찾으면서 100%의 기법을 만드려고 하면 안 된다. 세상에 100% 맞는 투자법은 없다 없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니 문제다. 우리는 확률이 높은 투자법을 찾는 것! 피터 린치도 " 10개 종목을 사서 6개만 올라도 훌륭한 투자자다"라고 말했다.

시장보다 약하다고 생각되면 손절, 매수가 대비 5~10% 하락하면 손절, 이런 식으로 구간을 정해놓고 명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하락한 이유를 찾아 단기적인 악재라고 생각하고 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실패합니다.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투자하라 - 시장에 휘둘리지도 않고 유행과 전문가의 말에도 휘둘리지 않는다 

 

지수가 원사이드로 오르면 공통된 특징

키높이를 맞춘다 유망한 섹터들이 고점에 있으면 시간 조정, 가격조정이 필요, 빠져나간 자금들이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종목들로 순환 

롯데쇼핑

10월 11월에 지수와 다른 움직임을 보인 쇼핑업종 - 10월에 지수는 하락 롯데쇼핑은 상승 

"아! 지수를 이기는 종목이구나" "내가 나중에 매수를 해야겠구나" 

롯데쇼핑
파란선- 롯데쇼핑 / 오렌지선- 코스피지수

주도주가 된 후 대부분 한 두 달 뒤에 상승 - 세력들이 매수한 뒤에는 주가가 크게 빠지지 않음, 지수보다 강하다는 뜻은 세력이 매집했다는 뜻 

김종봉의 가장 큰 논리 중 하나

세력을 따라서 매매를 해야 된다! 가격을 주도할 수 있을 만한 힘이 있는 사람의 생각을 읽고 투자하자 세력들이 매집하기 시작하면 수요가 많아지게 되고 지수보다 강한 종목이 된다. 

처음 찾았을 때보다 주가가 많이 높으면 그 종목은 피하자 

주도주가 될 신호를 보인 첫 순간에 매수해야 됩니다. 올라온 지 얼마 안 돼서 가격도 별로 부담스럽지 않은 시점에서 매수해야 합니다.

3개월 단위로 수익이 나면 원금을 늘려라

이유는 주식시장은 3개월 단위로 상승과 하락 사이클이 존재, 그때 주도주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많이 오른 종목이 보합이나 가격조정을 거치는 섹터가 바뀐다는 것 섹터가 바뀌는 걸 찾을 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함 

손절은 짧게 수익을 길게 

센 종목들은 장이 안 좋을 때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  만약 폭락하면 손절하자. 더 센 종목으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손절을 해야 될 땐 손절!

직장인들은 테마주, 급등주 투자가 어렵습니다

테마주보다 템포가 느린 우량주가 3개월 기준이라면 테마주 급등주는 이틀 삼일로 움직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따라가기 벅찹니다.

롯데케미칼 

9-10월까지 급등한 롯데케미컬 (9월에 지수는 폭락 롯데케미칼은 상승) / 같은 기간, 지수보다 금방 회복한 롯데케미칼의 주가 - 지수보다 강한 종목인걸 알 수 있다.

참좋은여행 

8~10월에 코스피는 정체, 참좋은여행은 상승 

 

코스피 지수만 공부해도 된다

코스닥 지수는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편 , 코스닥 지수까지 보면 공부하기가 힘들다 

코스닥 종목만 투자해도 코스피 지수만 보는 게 낫다 - 코스닥은 급등락이 심하고 지수를 읽기 어렵다 

내가 어디서 살 건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 

어떤 주식을 어떤 기준으로 살 건지가 정해지면 얼마나 살 건지, 매수하고 어떻게 팔 건지, 손절을 어디서 할 건지가 중요 

시나리오의 예시 - 5500원에 사서 수익은 20% 손실은 10% 같은 시나리오를 짜고 가지고 가는 것 / 1차 목표수익은 20%에서 한번 팔고 나머지는 그래도 두세 달 보는 것( 지수보다 강한 신호가 나오고 한두 달 보유하고 나서야 훨씬 더 좋은 경우 많았으니)

공부의 관점에서는 10% 수익을 보면 다른 섹터로 가는 것이 좋고 실력이 많이 쌓이면 20~30%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준을 길게 높게 볼수록 확률은 떨어진다는 것!

차트 투자

주식 유튜버나 트레이더들은 거래대금 상위에 나와있는 종목들을 가지고 단기 매매합니다. 그 과정 중 대부분의 원리가 이와 같습니다. 같이 상한가 간 종목 중에서도 강한 종목을 찾는 거고 그 기준을 거래대금으로 하는 것일 뿐이죠.

모든 매매가 똑같은데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는 게 중요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걸 해야 경험치가 쌓이고 경험치가 쌓여야 다음 스텝이 있습니다. 하루 두 시간씩 차트를 보며 시장보다 강한 종목을 찾아 매달 5 종목씩 매매한다면 일 년 뒤에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매수하지 않는 종목의 기준

1. 시장보다 약한 종목 - 시장은 오르는데 안 오르거나 떨어지는 종목 

2. 자본 잠식이 있는 종목은 절대 매매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10월부터 3월까지)

3월은 감사 시즌입니다. 자본잠식이 있는 종목들은 3월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상장 폐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본잠식 종목, 동전주,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들은 매매하지 않습니다. 

10월~3월, 12월~3월까지는 좋은 기준이 있더라도 자본잠식이 있거나 재무제표가 나쁜 종목은 매매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원인

욕심, 내 실력으로 번 돈이 아니었기 때문에, 운으로 수익 내는 건 전부 독입니다. 내가 실력으로 돈을 버는 사람인지 운으로 돈을 버는 사람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시나리오는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