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주식공부

신흥국 투자 금투자 이것만 알자(feat유동원 유안타증권)

by #§☆▒※‡@△◎№*&† 2020. 8. 23.

thumbnail

신흥국 투자 금투자 이것만 알자(feat유동원 유안타증권)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에 유안타증권 유동원 본부장이 나왔네요. 투자에 도움이 되는 꿀 정보가 많았습니다. 그중에 신흥국 투자와 금 투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동원 프로필

유동원

유안타증권 글로벌투자본부 상무(2013 ~ 2019), 키움증권 글로벌리서치센터 이사(2011 ~ 2012), 우리환아투자자문 북경 리서치센터장(2008 ~ 2010), 우리엡솔루트파트너스 싱가폴 연구책임자, 자산관리사(2001 ~ 2007),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상무(2000 ~ 2001), Morgan Stanley Dean Witter 애널리스트 이사(1998 ~ 2000), Credit Lyonnais Securities Asia 애널리스트(1993 ~ 1998) Peregrine Securites 애널리스트

선진국 투자냐 신흥국 투자냐

선진국 신흥국 다 같이 해도 되는 타이밍

달러가 초약세로 가는 게 아니고 약세 구간으로 가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여기에 유동성을 왕창 퍼부었던 시기가 나타나면 선진국과 신흥국 둘 다 상승한다고 합니다.

신흥국 투자처

제일 매력이 높은 국가 대만 중국에 대한 리스크 때문에 정말 저평가, 대만은 중국보다 훨씬 기술력이 센 나라.

약간 걱정스럽긴 하지만 베트남

아메리카 쪽은 멕시코

제조업에 경쟁력이 있는 국가들- 우리나라, 대만, 중국, 멕시코, 베트남, 수출의 상당히 많은 비중이 제조업이며 전기전자, 자동차 제조기반이 튼튼합니다.

원자재 강대국인 브라질 러시아, 남아공, 인도네시아는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저인플레이션 시대엔 별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은 좋은 투자처가 아니겠네요.

우리나라 코스피 적정가치가 2600으로 10%대 상승여력이 나오지만 대만은 상승여력이 30% 대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신흥국 투자로 대만을 꼽았습니다.

유동성 부여와 인플레이션 두 가지 양상

닷컴 버블과 산업재 버블 둘 다 유동성을 부여했지만 인플레이션 양상은 달랐습니다.

닷컴 버블- 인플레이션이 안 올라가다 마지막에 잠깐 올라갔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시기는 물가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술 발전으로 리테일 지점이 필요 없는 산업이 많이 생기고(아마존, 쿠팡, 키움 등) 이로 인해 원자재 소비는 자연히 줄게 됩니다. 그러면 디플레이션으로 굴뚝산업들은 꺼집니다. 언택관련,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전기차 관련 쪽은 계속 좋겠지만 전체 물가는 크게 튀지 못합니다.

산업재 버블- 인플레이션이 엄청 크게 올라오면서 원자재 관련 국가들의 퍼포먼스 정말 좋았습니다.

원자재는 금만 투자

인플레이션이 많이 올 것이기 때문에 금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화폐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금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금도 인플레이션이 오면 당연히 같이 올라가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지만 유동성이 많이 풀렸으니 인플레이션이 온다면 역시 가장 좋은 투자처도 금입니다.

금은 두 가지 상승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원자재입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돈을 많이 찍어서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금은 올라가죠, 원자재 수요 증가로 가격이 올라가면 인플레이션이 오고 그러면 금 역시 상승합니다.

금 투자 비율

매력적인 투자처지만 전체 자산의 20% 이상 투자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원자재는 변동성이 심한 반면 금은 굉장히 천천히 오르고 천천히 빠지기 때문에 운용하기에 훨씬 좋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지만 하나의 원자재에 20% 이상을 투자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가장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비중인 20%를 넘기면 수익은 날 수 있지만 변동성이 훨씬 심하기 때문에 가치가 떨어집니다. 유동원 본부장의 포트폴리오는 금 20%, 성장주 80%라고 합니다.

댓글